서울특별시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창원 봉림사지 진경대사 보월능공탑은 통일신라 말기의 승려 진경대사 심희(審希)의 사리를 봉안한 승탑(부도)입니다.
□ 소재지 : 용산 국립중앙박물관
□ 출토지 : 창원 봉림사지
□ 크 기 : 높이 2.9m
□ 분 류 : 보물
□ 시 대 : 신라 경명왕7년, 고려 태조6 년(923년)
▼ 봉림사지 진경대사탑비(塔碑,보물)와 함께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봉림동 봉림사지에 있던 것으로, 전형적인 팔각원당형(八角圓堂形)이지만, 표면의 장엄조각은 적은 편이어서 석재의 색조와 아울러 청초한 감을 준다.
이 부도의 조성연대는 진경대사가 입적한 해인 923년경으로 추정되는데, 안상에서 이미 고려시대의 특색이 보이고 있고 각 부의 비례는 양호하나 장엄조각의 수법이 가냘퍼 박력이 적고 전체형태가 고준해지는 경향이 나타나는 등 신라양식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양식으로 옮겨가는 과정이 엿보인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창원 봉림사지 진경대사탑(昌原鳳林寺址眞鏡大師塔))]
▼ 창원 봉림사지에 있을때의 자료사진입니다._이하 자료사진은 e_뮤지엄에서 인용하였습니다.
▼ 경복궁에 있을때의 진경대사 보월능공탑과 탑비입니다만, 현재는 국립중앙박물관에는 승탑만 있는데, 탑비는 어디에 있는지 궁금합니다.
▼ 봉림사지 진경대사 보월능공탑은 대체로 다른 승탑의 현란한 기교는 안 보이고, 간결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탑신(塔身) 역시 8각으로 우각마다 우주(隅柱)를 모각하고 상하에 횡대를 둘러 마치 면마다 네모난 구획이 있는 듯하나, 장엄조각은 없습니다.
▼ 옥개석(屋蓋石)에는 밑의 서까래모양, 낙수면의 기왓골 표현은 없고 다만 우동(隅棟)주 02)이 굵게 표현되었을 뿐이고 8각의 우각마다 큰 귀꽃이 있었으나, 모두 부러졌다. 상륜부(相輪部)는 8엽의 화형을 조각한 앙화와 화염보주(火焰寶珠)를 한 돌로 조각하였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창원 봉림사지 진경대사탑(昌原鳳林寺址眞鏡大師塔))]
▼ 8각의 지대석(地臺石) 위에 8각 하대석(下臺石)을 놓았는데, 하대석의 측면에는 큼직한 안상(眼象)이 조각되어 있고 상면에는 모퉁이마다 귀꽃이 장식된 반원형의 테를 두르고 그 안에 작은 연판(蓮瓣)으로 장식된 굄을 마련하였다.
중대석(中臺石)은 편구형(扁球形)인데 좌우에서 화형(花形)이 내밀리고 중앙에는 화형이 있는 옆으로 넓은 안상 4구와 이를 연결하는 2줄의 띠장식이 있어 불탑(佛塔)의 복발(覆鉢)과 비슷하다.
상대석(上臺石)은 단판중엽(單瓣重葉)의 앙화(仰花) 8송이가 조각되었고 밑에 3단의 받침이 얕게 표현되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창원 봉림사지 진경대사탑(昌原鳳林寺址眞鏡大師塔))]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창원 봉림사지 진경대사탑비(昌原鳳林寺址眞鏡大師塔碑))]
▼ 일제강점기때의 창원 봉림사지 진경대사 보월능공탑비의 자료사진 입니다-e_뮤지엄에서 인용하였습니다
▼ 경복궁에 있을때의 모습입니다. 2005년 즈음에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이전되었습니다만, 현재는 안 보이는데, 보존처리중인 것으로 추정 됩니다.
▼ 다음은 창원 봉림사지에 있었던 삼층석탑의 이력을 알아 보겠습니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창원봉림사지삼층석탑(昌原 鳳林寺址 三層石塔))]
▼ 창원 봉림사지 삼층석탑은 창원시 상북초등학교에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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