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산리 마애여래상은 경기도 이천시 호법면 동산리의 마을 깊숙한 곳에 나즈막한 산기슭에 위치해 있는 마애불이며, 1986년 4월 14일 이천시의 향토유적 제9호로 지정되었습니다.

 

□ 소재지 : 이천시 호법면 동산리 527-4번지

□ 발굴지 : 소재지와 동일로추정

□ 문화재 : 이천시 향토유적 제9호(1986.4.14)

□ 시  대 : 고려초기~중기


▼ 이천시 호법면 동산로 190번길 바로 옆에 동산리마애여래상의 문화재 안내표지판이 보이는데 길 옆에서 50미터 정도 거리에 있습니다

 

▼ 지도(네이버지도)에서 찾아보면 동산리마애여래상의 위치가 보이는데, 잘못된 위치이며, 실제로는 반대편의 길옆에 있으며, 공터에 주차를 하고 50미터 정도 숲 속의 길로 들어가면 보입니다.(카카오 지도에서는 검색이 안됩니다). 마애여래상이 원래의 위치에서 현재 위치로 이전된 곳 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 기다란 사각형의 판석에 새긴 마애여래상이며, 판석의 구조는 높이 203㎝, 폭 79 - 91㎝, 두께 15 - 20㎝입니다. 나뭇잎에 가려져서 마애불상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가 없었습니다.

 

▼ 머리는 素髮(소발)이라고 하는데, 육계처럼 봉긋 솟아 있으며,  相好(상호)는 둥글고 원만하나 코 부위는 약간 마멸되어 있습니다. 큰 귀는 양 어깨에까지 늘어져 있으며 목에는 3道가 뚜렷합니다.

 

▼ 나무의 그늘로 인해서 마애여래상을 자세히 보기는 어려웠습니다. 햇빛이 없는 흐린날에 봐야 좋을듯 합니다.

 

▼ 나무의 그늘 때문에 마애여래상이 잘 안 보여서 자료사진으로 보겠습니다.

 

▼ 판석의 높이는 약 2미터 정도 되는데, 하부의 30㎝정도는 오래전에 흙속에 묻혀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판석임에도 오랜동안 부러지지 않고, 잘 견디어 왔습니다.

- 끝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