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시대의 유일한 사면불인 동시에 국내 최초의 석조사면불상이 예산군 화전리에서 1983년에 화전리 주민이 군청에 신고하면서 발견되었습니다.

 

조각기법이 유사한 서산의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이 가까운 거리에 있어서 백제 석공장인의 연관성을 볼 수 있는 매우 귀중한 불교 유적이지만, 파손 정도가 매우 심해서 대략적인 불상의 모습만 남은것이 참 아쉬울 뿐입니다.

 

백제 성왕시대인 527년에 조성된 불상으로 추정되므로 지금으로 부터  약 1500년 정도의 대단한 작품으로서, 형체만 온전했다면 국보급 문화재가 되었을 아쉬운 불교유물입니다.

 

※ 주소 : 예산군 봉산면 화전리 406-2(화전2길 19-6)


▼ 화전리 석조사면불상은 내비에서 검색하면 찾아 가는 길은 매우 쉽습니다. 길옆에 주차장이 있으며, 곧바로 산속으로 길이 따라서 100m정도의 거리에 있습니다.

 

▼ 1983년 발견이후에 발굴조사를 거쳐서 보호각에 모셔져 있습니다. 작은 돌 무더기는 아마도 석탑의 부서진  부재(部材)들을 모아 놓은 것같습니다.

 

아마도 백제나, 통일신라, 고려시대 중에서 절집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 1983에 발견 당시의 사진으로 보입니다. 인위적인 파괴로 수백년은 방치되었 것으로 보입니다.. 1983년 화전리 주민이 예산군에 불상이 있다고 신고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500여년을 지나면서 수많은 침략, 전쟁등으로 남아 있는것이 신기할 정도로 쑥대밭이 된 땅에서 이 정도로 남아 있다는 것만 해도 감사할 지경입니다.

 

▼ 1983년에 곧바로 조사가 시작하였는데, 전체적인 발굴조사후에 사면불을 세워둔 모습입니다. 발굴조사후 깨진 불두와 기타 파편들은 공주박물관에 보관하였는데, 파손상태가 너무 심해서 복원은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 남면 불상은 좌상으로서 광배에 화염문양을 새겨서 사면불의 주존불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으며 키 높이도 약 2m로서 사면불중에서 제일 큽니다.

 

4면 불상중에서 남면불상만 좌상이고 나머지는 모두 입상으로 조각되어 있습니다만, 불두가 없어서 단정 하기는 어렵지만 석가모니불좌상으로 추정합니다.

 

▼ 동쪽을 향해서 있는 동면(東面)불상이고, 불수(佛手)는 끼워 맞춤형태이며, 불두(佛頭)는 불신(佛身)과 한몸인것으로 보입니다만, 역시 파손된 상태입니다. 옷자락이 U자형태로 발목까지 닾은 상태로 잘 표현되어 있으며, 4면 불상중 옷자락의 형태가 잘 드러나 있습니다.

 

동면불상은 북면불상과 동일한 제작기법으로 만들어져서, 똑 같아 보입니다.

 

▼ 서쪽을 보고 있는 불상은 면적이 작아서 간신히 불상을 새긴것처럼 보이며, 키 높이 역시 제일 작아서 약 1m 20㎝정도 돼 보입니다.

 

파손이 심해서 윤곽은 뚜렷하지는 않지만, 동면불상,북면불상과 동일한 보살상으로 보입니다.

 

▼ 북쪽면의 불상인데, 생김새는 동면불상과 똑 같아 보입니다.


▼ 4면불상을 방향별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불상은 보통 화강암으로 제작하는것이 보통이지만, 화전리 석조사면불상은 화강암이 아닌 납이 많이 들어간 납석이므로 가공성은 수월하지만, 충격과 마모에 약점이 있습니다

 

▼ 현재 국립공주박물관에 보관하고 있다는 화전리 석조사면불상의 불두(佛頭)의 모습을 보면 4개의 불상중 어느 불상의 머리 부분인지는 알 수 없을 것같습니다.(자료:오마이뉴스)

 

▼ 남면불상을 좀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광배는 거대한 주형 거신광(舟形擧身光)이며, 두광(頭光)은 연꽃무늬, 빗살무늬, 덩굴무늬가 차례로 새겨졌으며, 주위에는  화염문이 새겨져 있습니다.

 

▼ [자료:문화재청] 주불로 보이는 남면불의 화염문와 두광의 연화문은 매우 힘차고 강한 모습이며, 깨진 불두(拂頭)는 국립공주박물관에 있다고 합니다.

 

▼ 동면불상을 보면 서산 용현리마애불의 주불을 보는 듯한데, 화전리 석조사면불상이 먼저 제작되었으므로, 용현리 마애불을 제작할 때 참고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북면불상이며, 동면불상과 똑 같이 생겼으며, 불두와 두팔 모두 파손되었습니다.

 

▼ 북면불상의 두광부분을 확대하여 보는 모습인데, 불두만 콕 찍어 깨트린 것처럼 보입니다.

 

▼ 서면 불상은 면적도 좁지만, 훼손상태도 제일 심합니다.


▼ 남면불상과 동면불상의 옆 모습입니다.

 

▼ 동면불상과 북면불상을 옆에서 보는 모습입니다.

 

▼ 북면불상과 서면불상의 옆 모습입니다. 

- 끝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