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운 거리에 있는 대부도에 바람을 쐬러 비번일날을 택해서 시화조력발전소가 있는 곳을 다녀 왔다. 마음은 밖에 나가라고 하는데 몸은 왜 이다지도 말을 안듣는지, 정말 많은 힘을 들여서 아픈 마음이 가득한 몸에 바닷바람을 쐬여 주었다. 조력발전소에는 들어가 볼수 없어서 발전소 옆에 조성된 T-Light공원에서 잠시 시간을 보냈다.

 

- 상업발전개시 : 2011년 8월 3일

- 발전능력 : 5억5천만 kwh/년(50만명이 1년간 시용할수 있는 전력량)

- 1일 발전가능시간 : 9시간/24시간중

-  조력발전은 바닷물의 밀물과 썰물의 차(간만의 차)로 인한 낙차가 발생할 때  바닷물의 흐름를 이용해서 수차를 돌리고 , 수차에 연결된 발전기가 전력을 생산해 내는 원리이다

 

- 조력 발전방법의 분류

   . 단류식 : 바닷물의 썰물때나, 또는 밀물때 발생하는 바닷물의 한 방향으로만 발전 하는 방식(시화호 조력발전소)

   . 복류식 : 바닷물의 썰물때도 발전를 하고, 밀물때도 발전을 하는 방식(프랑스 랑스조력발전소)

 

- 단류식은 또 다음과 괕이 구분된다.

   . 낙조식 : 바닷물의 밀물때 호수에 물이 가득 되었을때 수문을 바닷쪽으로 개방하는 방식(프랑스 랑스)

   . 창조식 : 바닷물의 썰물때 호수의 물을 완전히 빼 두었다가 밀물때 수문을 닫고 간만의 차가 어느 정도 까지 도달했을때  호수 방향으로 수문을 여는 방식으로 우리나라 시화호 조력발전소의 발전방식이다

 

▼ 수차 발전기의 내부모습 ▼



다음 사진은 T-Light공원에 새로 세워진 타워형 전망대와 전망댕 올라가서 바라본 시화방조제의 전경 사진입니다

 

▼ 전망대로 올라가는 엘리베이터를 타기 위해서 타워 방향으로 가는길입니다만, 지금은 평일이라서 한가하지만, 주말에는 사람들이 많아서 1시간정도 줄을 서야만 겨우 엘리베이터를 타고 전망대 꼭대기까지 가볼수 있습니다.

 

▼ 전망대타워의 전체 모습입니다. 엘리베이터는 2대가 개별로 운영되는데 밖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 전망대 꼭대기를 당겨본 사진입니다. 타이어 모습 같기도 합니다.

 

▼ 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조력발전소와 시화방조제가 오이도 방향으로 뻗어있는 모습입니다. 

 

▼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전시관 지붕의 모습입니다.

 

▼ 조력발전기가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을 그림으로 보여주고 있는데요!!!! 시화조력발전소는 그림과 같은 수차 터빈이 10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썰물때 시화호의 물을 완전히 배수시킨후 물이 들어오는 밀물때 수차 터빈을 돌려서 발전하는 단류방식입니다. 


▼ 다음은 방아머리 선착장과 시화호를 둘러본 사진들 입니다.


7월27일에 왔다가 7월 28일 또다시 찾은 시화호

 - 끝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