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재자전거길 종주를 상풍교인증센터에서 마치고, 원래 계획했던대로 상풍교인증센터에서 부터 안동댐인증센터까지의 낙동강자전거길 종주를 이어나갔습니다. 상풍교인증센터에서 안동댐인증센터까지의 자전거길은 안내표시상태가 부실하였으며, 자전거길이 강변길을 달리기보다는 보면, 농로길과 산길을 달리는 경우가 많아서 좀 힘든길이기도 하고, 가끔 끌바를 하기도 하면서 달려야 했습니다. 자전거로 달리면서 가끔은 길이 헷갈릴때는 반드시 GPS지도를 보면서 확인해야 알바를 덜 합니다.

 

▼ 상풍교에서 안동댐까지의 지도입니다. 공식적인 거리는 67.7Km인데 실제로는 70Km가 넘는것 같습니다.  혹시 안동댐에서 안동 버스터미널로 이동하시는 분들은 지도를 검색하면 안동터미널로 검색이 되는곳으로 가시면 되는데, 고속/시외종합터미널입니다. 안동댐에서 거리가 좀 멀고, 도로공사도 많고, 차량통행도 많으므로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 국토종주 새재자전거길의 종점이며, 4대강 낙동강자전거길의 인증센터인 상풍교인증센터에서 새재자전거길과 낙동강자전거길의 인증을 스탬핑하고, 안동댐을 향해서 출발합니다.

 

▼ 눈앞에 보이는 다리가 상풍교입니다. 낙동강자전거길(하류방향)은 여기서 직진해도 되고, 다리를 건너서 강변을 따라서 달려도 됩니다.

 

▼ 상풍교를 건너서 북쪽방향의 안동댐 방향으로 달립니다. 상풍교(尙豊橋)는 경북 상주시 사벌면과 예천군 풍양면을 잇는 낙동강의 다리로서 상주시의 상자와 풍양면의 풍자를 합쳐서 상풍교라고 하였습니다.

 

▼ 상풍교를 건너와서 풍양면 방향에서 바라보는 상풍인증센터입니다.

 

▼ 강둑의 길을 달리는데 농로겸 자전거길입니다. 농로라고 하지만, 농기계가 별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안내판에 낙동강자전거길이라고 써 있으니 길을 제대로 잡았습니다.

 

▼ 한참 달려왔는데도 아직도 안동댐까지 69.6Km라니, 하여간 땡볓에 달려갑니다.

 

▼ 강둑길을 달리는것도 잠시... 이제는 산길로... 논길로 ... 이런길 저런길 가리지 않고 되는대로 달립니다. 일반 하이브리드나 로드형 자건거를 타고 달리시는 분들은 타이어 펑크에 조심하셔야 하는 길입니다.

 

▼ 강둑길을 만나면 고속도로가 따로 없습니다. 이런 강둑길에서는 국토종주 자전거길 안내표시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자전거길을 지나치거나, 엉뚱한 길을 따라서 갈때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예천군 풍양면 청곡리의 삼수정(三樹亭)이라는데, 원래는 회화나무3그루였다는데, 지금은 소나무3그루가 대신하여 서있습니다.  자료를 찾아보니, 역사적으로 특별한 내용은 없고 다만 낙동강의 풍경을 바라보는 정자로 만든것같습니다

 

▼ 자전거길은 논길과 밭길을 번갈아 지나치면서 이번에는 강변의 테크길로 들어서는데, 어째 불안스러워 천천히 지나갑니다. 

 

▼ 폐쇄된 다리를 만나서 건너가는데 이 다리 이름은 풍지교라는데 다리 상태가 무척 낡아보입니다. 그래도 사람이 다니거나, 자전거가 충분히 다날수는 있습니다. 이 낡은 다리를 폐쇄하면서 옆에 지인교라는 다리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낙동강자전거길은 풍지교를 건너서 지인교의  교각 밑으로 통과하여 강변을 따라서 주~~~욱 이어집니다.

 

▼ 뭐... 산속길을 이제는 수시로 넘어가야 합니다... 도대체 이런길로 자전거를 타고 가라고 만든X이 누군지 욕이 나옵니다. 에고... 그러나 어쩔거야... 그냥 가는 수 밖에...

 

▼ 언덕길에서 끌바로 하고 올라와 보니 뒤돌아본 자전거길입니다. 뭐.. 그냥 농로입니다.

 

▼ 이제 자전거길은 구남교를 건너가면서 예천군에서 안동시로 들어섭니다. 

 

▼ 자전거길이 안동시로 넘어간다고 해서 뭐... 특별히 쉬운길로 변하는것은 없습니다. 

 

 구담교를 건너와서 보를 보면서 바라보는 구담리 마을의 모습입니다. 보의 모양이 S자모양으로 구부러져 있으니 보기는 좋습니다.

 

 광덕교 밑의 교각을 지나갈때  까딱하면 알바를 합니다. 화살표 방향으로 마을앞을 돌아서 광덕교위로 건너가야 합니다.

 

▼ 광덕교에 올라서면 다리를 건너서  마을을 통과하는 지방도로를 타고 달려야 합니다. 다리에 안내판이라도 하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배수펌푸장 방향으로 강둑길로 이어지는 자전거길은 대체로 무난한 길이지만 바람이 만만치 안았습니다.

 

▼ 안동에도 제법 큰산이 보입니다 

 

▼ 마애선사유적전시관에서 잠시 휴심겸 해서 둘러보고 갑니다.

 - 여기서 선사() 시대 란 어느시대때인가, 알아봤습니다.  즉 선사() 시대 : 문자가 만들어지기 이전의 시대. 문자 기록이 아닌 남겨진 물건이나 건축물 등의 흔적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시대로써,

1. 구석기시대(돌을 깨뜨려서 사용하던 시대),

2. 신석기시대(돌을 좀더 날카롭게 가공해서 사용하던 시대),

3. 청동기시대(청동으로 사냥도구와 무기를 만들어 사용하던 시대),

4. 철기시대(철로 무기와 농기구를 만들어 사용하던 시대)입니다.

 

    - 그러면 선사시대 이후는 뭐라고 할까요???

역사(歷史)시대라고 한답니다. 즉 어떤 남겨진 물건이나, 건축물의 자료를 보고 판단하는 시대는 선사시대이고, 문자로 쓰여진 기록물에 의해서 과거를 알수 있는 시대를 역사시대라고 한답니다. 

 

▼ 마애선사시대 전시관앞의 지방도로를 달리고, 산속을 달려서 갑니다. 지방도로를 달릴때는 도로에 표시되어 있는 자전거 진행표시만 봐도 길을 잃지는 않습니다.

 

▼ 앞에 보이는 중앙고속국도의 풍산대교 밑을 통과하며, 낙동강자전거길은 안동시내 방향으로 달려 갑니다.

 

▼ 안동병원이 보이는것을 보니 안동시내권에 들어선것 같습니다. 

 

▼ 안동시내에 들어서니 자전거거길이 갑자기 좋아졌습니다. 

 

▼ 영가대교이군요...그나마 안동시에서 볼수 있는 다리중 제일 보기가 좋은 다리입니다.

 

 수많은 다리를 건너서 갔다가, 건너서 오는 자전거길은 이제 종점에 다다랗지만 역시 또 다리를 건너야 합니다. 공도교라고 하는데 다리 아래에는 세굴방지를 위해서 하상보호공이 시공되어 있습니다.

 

▼ 공도교를 건너서 뒤돌아본 모습입니다. 하상보호공을 흐르는 물소리가 대단했습니다. 윗쪽으로 올라가면 임하댐 방향입니다.

 

▼ 안동보조댐이 보이는것을 보니 안동댐인증센터도 거의 다 왔습니다.

 

▼ 안동댐이 보이고 그 아래에 월영교가 보이니 이제 거의다 왔습니다.

 

▼ 안동댐 인증센터이며 , 뒷쪽의 물문화관에서는 자전거종주 인증관련업무를 도와주시는 직원들이 상주 하고 계시는데, 월요일은 휴무랍니다.

 

▼ 월영교인데 달빛에 다리가 비친다는 뜻의 다리인데 걸어서 끝까지 가 볼수 있습니다. 바람이 아주 시원했습니다.

 

▼ 물문화관에서 인증수첩의 인증을 등록하고, 안동댐 방향으로 올라가봅니다.

 

▼ 안동댐은 1991년4월 착공하여 1977년에 준공(5년6개월)된 다목적댐입니다. 양수겸용발전소가 있는데, 발전용량은 9만KW이지만, 이 안동댐은 전기생산을 위한 발전보다는 댐 하류지역의 농경지에 농범용수를 공급하는것을 물론 , 대구나, 부산지역의 식수공급과 공업용수 공급에 더 많은 역활을 하고 있는 다목적댐입니다. 오른쪽의 여수로는 최근에 만들어진것 같군요.

 

▼ 댐의 저수량은 그리 많지 않은것 같습니다.

 

▼ 댐에 물이 그리 많지않아 보이는데, 발전은 하지 않는댐으로 보입니다.

 

▼ 댐옆에는 세계물포럼기념센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시간이 좀 남아서 앞에만 둘러보았습니다.

K-WATER가 개최한 7차 2015 대구경북세계물포럼은 20154월12일부터 17일까지 160개국 4만여명이 참석하여다는군요, 그래서 기념으로 안동댐 옆에 기념센터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 안동에 왔으면 꼭 둘러보고 가야할 장소입니다. 

 

▼ 이런 저런 작품들을 둘러봅니다.

 

▼ 날씨가 더울때는 물놀이만큼 좋은 더위식히기가 없습니다.

 

▼ 집에 올때 이용한 버스인데 경북코치서비스라고 되어 있어서 긍급해서 찾아보니, 예전의 경북고속이었다는데 외국에서는 고속여객서비스업이 코치서비스라고 해서 회사이름을 경북코치서비스라고 했고, 또 코치라는 말이 마차라는뜻도 있다고 하는군요...좌석이 3줄로 되어 있는 우등버스라서 무척 편하게 왔습니다...

- 끝(낙동강자전거길 종주 1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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