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이강릉(同原異岡陵)의 융건릉 능역에 있는  제22대 정조선황제 · 효의선황후 건릉(健陵)입니다. 건릉은 같은 봉분에 왕과 왕비를 같이 모신 합장릉의 형식이며, 진입 및 제향공간에는 홍살문, 판위, 향로와 어로, 수라간, 정자각, 비각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능침은 융릉과 비슷하지만 병풍석을 생략하고 난간석만 둘렀으며, 그 밖에 문무석인, 석마, 장명등, 혼유석, 망주석, 석양과 석호 등을 배치하였습니다

 

<<< 자료는 문화재청 조선왕릉과 조선왕릉 디지털백과에서 인용하였습니다 >>>

 

▼ 조선왕릉은 대부분 기본 구성은 동일 합니다. 태조의 건원릉을 기본으로 삼고 능을 조성하였기 때문에 약간의 변화만 있고, 대부분 차이를 알 수 없을 정도로 동일 합니다.

 

▼ 원래의 건릉은 사도장헌세자의 헌릉원의 동쪽에 있었으나, 풍수지리상 좋지 않다 하여, 효의선황후가 세상을 따나자 현재의 위치로 천장하여 합장릉으로 조성 하였습니다.

 

▼ 능의 구성

건릉은 조선 22대 정조선황제와 효의선황후 김씨의 능이다. 건릉은 같은 봉분에 왕과 왕비를 같이 모신 합장릉의 형식이다.
진입 및 제향공간에는 홍살문, 판위, 향로와 어로, 수라간, 정자각, 비각이 배치되어 있다. 능침은 융릉과 비슷하지만 병풍석을 생략하고 난간석만 둘렀으며, 그 밖에 문무석인, 석마, 장명등, 혼유석, 망주석, 석양과 석호 등을 배치하였다.

 

능의 역사

1800년(정조 24)에 정조가 세상을 떠나자 아버지 장조의 현륭원(융릉) 동쪽 언덕에 능을 조성하였다. 그러나 순조가 왕위에 오른 후 건릉 불길론이 있었고, 1821년(순조 21)에 효의선황후 김씨가 세상을 떠나자 건릉 천장이 결정되었다. 이후 현륭원 서쪽 언덕으로 능자리가 결정되면서 합장릉의 형태로 능을 조성하였다.

 

정조선황제(正祖宣皇帝) 이야기

정조선황제(재세 : 1752년 음력 9월 22일 ~ 1800년 음력 6월 27일, 재위 : 1776년 음력 3월 10일 ~ 1800년 음력 6월 27일)는 추존 장조와 헌경의황후 홍씨의 둘째 아들로 1752년(영조 28)에 창경궁 경춘전에서 태어났다. 1759년(영조 35)에 왕세손으로 책봉되고, 1762년(영조 38)에 아버지 장조의 죽음을 목격하는 일을 겪었다.

 

 1762년에 영조는 정조에게 왕위 계승의 명분을 주기 위해 일찍 세상을 뜬 첫째 아들 효장세자의 양자로 입적하게 하였다. 1775년(영조 51) 부터는 영조를 대신하여 대리청정을 하였으며, 이듬해인 1776년에 영조가 세상을 떠나자 왕위에 올랐다. 먼저 아버지 장조의 명예를 회복하는데 노력하였으며, 왕권을 위협하는 노론 벽파를 정계에서 물러나게 하였다.

 

왕권을 강화하고 체제를 정비하기 위해 영조의 탕평책을 계승하여 발전시키고, 규장각 설치, 신해통공(금난전권 폐지 등) 실시, 신분의 제약 없이 능력과 학식 위주로 인재를 등용하였으며, 임진자 등을 새로 만들어 인쇄술의 발달을 기하고, 『증보동국문헌비고』등 많은 서적을 간행하였다. 그리고 이론이 중시되는 학문에 치우치지 않고, 실학을 발전시켰으며, 조선 후기의 문예 부흥기를 가져왔다.

 

 가난한 백성의 구제를 위해 자휼전칙을 공포하고, 제도 개편에도 힘을 기울였다. 그 후 1800년(정조 24)에 창경궁 영춘헌에서 49세로 세상을 떠났다. 순조는 묘호를 정종(正宗)이라 올렸으며, 대한제국 선포 후 1899년(광무 3)에 고종의 직계 5대 조상 추존으로 정조선황제로 추존되었다.

 

 

▼ 정조의 가계도 입니다. 정조도 자식복은 없었나 봅니다. 오래전에 "사극 이산"에서 알 수 있듯이 정조의 이름(휘)는 "이산"입니다

 

 

▼ 정조가 발인 할때 수원부 화성의 화산으로 재궁(관)을 보낼때 순조의 명에 의해 애책문을 썼는데, 참 애절한 시입니다-심환지 씀

 

 ▼ 건릉의 조성구조는 융릉의 구조와 거의 같습니다. 사진으로 올려 놓고 설명은 생략하였습니다.

 

▼ 자료사진으로 보는 건릉은 화려한 병풍석은 없고, 난간석만 있습니다. 사실 병풍석은 세조가 능침을 조성할 때 없애라고 했지만, 간혹 세조의 유언을 따르지 않는 왕들도 있었습니다.

 

▼ "대한 정조선황제 건릉" 이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 끝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