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선교장(江陵 船橋莊)은 원래 경포호수를 가로질러 배로 다리를 만들어 건너 다녔다하여 선교장 이라고 지어진 이름 이지만 그 호수는 논이 되었으며, 대장원의 뒤 야산에 노송의 숲과 활래정의 연꽃 그리고 멀리보이는 백두대간 사계절 변화의 모습을 바라보는 운치는 한국 제일이라고 하겠다. 2000년을 기해 한국 방송공사에서 20세기 한국 TOP 10을 선정할 때 한국 전통가옥 분야에서 한국최고의 전통가옥으로 선정되었다.

 

강릉 선교장 홈페이지를 참조 http://www.knsgj.net/ 


선교장은 99칸의 전형적인 양반가문의 가옥이며, 300년 전통적인 한국 최고의 전통가옥으로서 국가지정 중요민속문화재 제5호로 지정,관리되고 있는곳이다.

 

▼ Daum의 지도에서 봤을때 선교장 앞의 논이 옛날에는 호수였으며, 이 호수에 배다리를 놓아서 호수를 가로질러서 경포해변으로 걸어갔는다는 연유에서 선교장이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하며, 마을의 이름에도 "배다리"라는 이름이 보이는것으로 보면 틀린말이 아니었다.

 

 ▼ 강릉 선교장에 들르기전에 점심은 초당 순두부 전골을 먹기 위해서 무작정 찾아간 초당리의 순두부 집은 어느 양반가의 전물 한쪽에 있는데 아마도 가옥을 고쳐서 식당으로 영업을 하는것 보인다

 

 ▼ 순두부 식당 옆에 있는 해운정

 

 ▼ 선교장을 관람하는 순서 대로 올린 사진 입니다

 

 

- 선교장 끝 -

 


강릉 오죽헌(江陵 烏竹軒)은 신사임당과 율곡 이이의 생가로 보물 제165호로 지정, 관리되고 있는곳이다. 전체적으로 아름다운 공원으로 단장되어 있어서 한국최고의 별장건물과 아름다운 정원을 한꺼번에 구경할수 있는 최고의 여행지이다. 너무도 유명한 곳 이지만 시간이 없어서 자세히 보지 못하고 대충 지나가듯이 관람을 하게 된것이 못내 아쉽다 

- 강릉여행(선교장/오죽헌) 끝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