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칭 : 6.25동란 30주년 기념우표

※ 발행 : 1980년 6월 25일 

※ 인터넷우체국(K-stamp), 국가기록원에서 인용하였습니다.


1950년 6월 25일 일요일 새벽 5시, 북한 공산괴뢰는 대규모의 병력과 전투장비를 동원, 평화로운 대한민국을 불법 남침하여 온갖 만행을 자행하였다.

 

이러한 불법 행위에 대하여 유엔안정보장이사회는 괴뢰군에 철수할 것을 요구하였으나 불응하였으므로, 유엔은 마침내 북괴에 대한 군사제재를 가결하고 사상 최초로 유엔군을 구성하여 6·25동란에 출병시킴으로써 그 힘을 과시하였다.

 

당시 우리나라에 참전했던 국가는 모두 16개국이며 전국 곳곳에 그들의 참전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국가별 기념비의 소재지는 미국이 임진각,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뉴질랜드, 영국 등 영연방 국가는 가평, 벨기에, 룩셈부르크는 동두천, 콜롬비아는 인천, 에티오피아는 춘천, 프랑스는 수원, 그리스는 원주, 네덜란드는 강원도 횡성, 필리핀은 벽제 통일로변, 남아프리카공화국은 경기도 안성, 태국은 경기도 연천, 터키는 용인이며, 부산 유엔묘지에는 유엔군 위령탑이 건립되어 있다.

 

이밖에 덴마크, 인도, 이탈리아, 노르웨이, 스웨덴 등은 의무부대를 지원했는데, 그 기념비는 부산 태종대에 있다.

 

체신부에서는 1980년 6월 25일, 6·25, 30돌을 맞아 북괴의 끊임없는 남침도발을 상기시킴과 아울러, 우리와 함께 피 흘린 이들 16개국의 참전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이 우표를 발행한다.


- 끝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