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칭 : 2018평창동계페럴림픽대회 우표

※ 발행 : 2018년 1월 18일
※ 인터넷우체국(K-stamp), 국가기록원에서 인용하였습니다


전 세계 장애인들의 열정 무대,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이 2018년 3월 9일부터 18일까지 열흘간 강원도 평창·강릉·정선일대에서 개최됩니다. 

 

패럴림픽은 하반신 마비를 의미하는 패러플리지어(paraplegia) 와 올림픽 의 합성어에서 유래했으나, 다양한 장애가 있는 선수들이 참여하면서 동등하다는 의미의 패럴렐(parallel)의 의미를 담게 되었습니다.

 

패럴림픽에서는 비슷한 장애가 있는 선수들끼리 경쟁할 수 있도록 장애 영역을 6개(팔과 다리, 뇌 손상, 지능, 시각, 휠체어 사용, 기타)로 나누고, 장애 등급을 규정합니다.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에는 50여 개국에서 1천500여 명의 선수단이 참가해 총 6경기, 80개 세부 종목에서 경합을 펼칩니다. 

 

알파인 스키 는 가파른 경사면을 빠른 속도로 질주하며 활강하거나 회전하는 경기이며, 크로스컨트리 스키는 스키를 신고정해진 코스를 빨리 완주하는 경기입니다. 

 

바이애슬론은 총을 등에 메고 스키를 타다가 코스 곳곳에 마련된 사격장에서 사격하는 경기이며, 아이스하키는 하지장애인들이 썰매를 타고 아이스하키를 펼칩니다. 

 

스노보드는 스노보드를 타고 장애물을 넘나드는 경기로, 빠른 활강과 화려한 기술을 보여 줍니다. 휠체어 컬링은 4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빙판 위에서 둥글고 납작한 스톤을 표적(하우스) 안에 넣어 득점하며 겨루는 경기로, 빙판 위의 체스라 불립니다.

 

한국 전통의 오방색으로 표현한 대회 엠블럼은 인종과 지역, 장애를 뛰어넘는 평화와 희망의 세상을 표현함과 동시에 장애인과 비장애인, 선수와 관중, 세계인들이 함께 하는 세상을 담았습니다. 

 

대회의 마스코트는 반달가슴곰을 모티브로 한 반다비(Bandabi) 로, 강한 의지와 용기를 상징하며 평등과 화합에 앞장서는 캐릭터입니다.


- 여기까지입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