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원시에서 수목원을 만들고 2023년 5월 개장전에 미리 4월 한달간 무료 개방(주차장 포함)을 하고 있어서, 잠시 다녀왔습니다. 

 

일월수목원 자리는 어릴적 부터 자주 놀았던 곳이어서 논과 과수원, 밭등의 모습이 눈에 선 한데, 수원시에서 오래전 부터 수목원을 만든다고 할때 부터 기대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개장하게 되었습니다.

 

※ 수원수목원은 수원시에서 홈페이지를 운영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suwon.go.kr/arbor/

 

※ 사진은 Galaxy S23 Ultra, Wide로 찍었습니다.

※ 자료사진은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인용하였습니다

※ 주차장은 매우 좁습니다(24시간 유료)

 

▼ 수원일월수목원으로 들어가는 길입니다.

 

▼ 수원시의 수목원은 2곳이 이번에 생겼는데, 장안구의 일월수목원과, 영통구의 영흥수목원이 있습니다.

각 수목원 마다 수종이 다르다고 써 있는데, 일월수목원은 버드나무, 영흥수목원은 느티나무가 주로 식재된다고 합니다

 

▼ 수원일월수목원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일월로 61"에 있습니다.

 

▼ 이 사진은 1970년대 말 일월저수지(봄소풍 나온 학생)의 모습이며, 오른쪽이 지금의 일월수목원이 들어선 자리입니다.

 

▼ 일월수목원의 홍보 그림을 보면 , 지금의 일월공원을 포함해서 넓게 포함하는 형태로 꾸며져 있는데, 현재는 일월공원과, 일월수목원은 별개로 분리되어 있어서 자유롭게 번갈아 드나들 수는 없습니다.

일월수목원 입장권을 발급받으면, 수목원 안에서만 둘러봐야 하며, 일월공원을 보려면, 수목원을 나가서 둘러봐야 합니다.

물론 일월공원에서 수목원으로 드나들 수 없습니다


▼ 수목원만 둘러보는 코스를 잘 표시한 지도입니다.


▼ 주차장에서 보는 방문자센타의 모습입니다.

 

▼ 방문자센터의 매표소에서 받은 티켓이며, 수목원 입장은 실내로 들어가서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시간대 별로 인원을 통제하므로 대기하는 시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방문자센터의 내부 모습입니다.

 

▼ 원통형 유리관에 들어 있는 고목은 "네군도단풍" 이라는 나무이며, 매산초등학교에서 100여년 간의 일생을 다한후에 일월수목원에서 고목으로 새로운 생을 시작했습니다.

※ 네군도 단풍(Acer Negundo)는 미국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일제강점기 1930년대 조경용으로 심었습니다.

 

※ 자료에서 네군도 단풍을 찾아 보면 네군도단풍 '겔리스 골드'라는 학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서 자료사진으로 네군도단풍' 겔리스 골드'를 보겠습니다.

 

▼ 방문자센터의 출입문 옆에 있는 안내데스크

 

▼ 커피샵도 있습니다. 

 

▼ 방문자센터의 내부에서 보는 모습이며, 창밖은 일월호수(일월공원)입니다. 입장 대기시간이 길어질때 기다리는 곳 입니다

 

▼ 수목원으로 들어가는 문(Gate)은 1층과 지하층이 있습니다.

 

▼ 지하층에서 나와서 보는 방문자센터의 모습입니다.

 

▼ 현재 일월수목원은 특별하게 볼 곳은 온실 뿐입니다. 

 

▼ 현재는 빈터가 많이 보이는데, 일월수목원에 나무가 많아지고, 어느 정도의 숲이 되려면, 5년~10년은 지나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온실에 들어와서 보면, 온대지역의 식물들이 대부분입니다. 길을 따라서 가면 자연스럽게 각종 식물들과 꽃을 볼 수 있는데, 아쉬운 것은 대부분 외국식물들 위주로 식재되어 있습니다

 

▼ 온실은 둘러 보는데, 큰 어려움이 없이 잘 짜여져 있습니다. 쉬어 가려면 경사지게 만들어진 통로 끝에 2층 처럼 꾸며진 쉼터로 가면 됩니다.

 

▼ 온실에서 나오거나 들어가는 문입니다. 다른 입출구는 반대편에 있습니다. 

 

▼ 온실 밖으로 나오면 보이는 모습입니다.

 

▼ 특별하게 작품성을 목표로 꾸민것은 아닌것으로 보입니다만, 돌의 모양이나, 꾸며 놓은 모습이 마치 석불처럼 보입니다

 

▼ 꽃들도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 스탬프을 찍는 코스가 정해져 있습니다만, 어린이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인듯 합니다.

 

▼ 빗물이 모이는 정원입니다. 숲이 우거지면, 최고의 휴식처가 될 듯합니다.

 

▼ 아직 많이 부족한 수원식물원(일월식물원)이지만, 점점 좋아질것으로 기대합니다

- 끝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