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식물 유전자원을 보존하고, 서해안에 훌륭한 산림휴양 공간을 만들고자하는 열망으로 2007년에 도유림을 활용한 수목원 조성 기본계획을 세우며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각종 기반시설 및 주제원 조성 등 꾸준한 노력을 해왔고 2019년 5월에 정식 개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 아래의 내용은 경기도 홈페이지 바다향기 수목원 페이지에서 인용하였습니다-

 

바다향기수목원은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도에 있습니다. 속세를 떠나 선경에 살던 신선이 내려와 맑은 물로 목욕을 했다는 뜻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현재 바다향기수목원에는 우리나라 중부 도서 해안 식물을 중심으로 약 1,000여 종류 30여 만그루의 다양한 식물들이 자라고 있습니다.

 

면적은 총 30만평(101만㎡)이며, 수려한 서해안 경관을 전망할 수 있는 ‘상상전망돼’를 비롯한 바다너울원, 암석원, 장미원 등 특색있는 여러 주제원은 물론, 백합쉼터와 소공연장 등 다양한 휴양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경기도 바다향기수목원은 수목원 본래 목적인 식물 유전자원 보존을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며,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체험하는 산림 휴양 공간으로서의 역할도 꾸준히 이어 나갈 것입니다.

 

바다향기수목원 현황

- 소  재  지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399 일원

- 개  원  일 :2019. 5. 10.

- 조성기간 :2007년 ~ 2019년

- 조성규모 :101ha(약 30만평) / 19개 주제원

- 주요시설 :방문자센터, 상상전망돼, 전시온실 등

- 식물현황 :1,000여종 30여 만본


▼ 바다향기수목원 관람 안내도

 

▼ 동문의 우측에는 대형차(버스)주차장이며, 커다란 느티나무가 멋진 모습을 보여 줍니다

 

▼ 멀리서 보면 나무 사이가 넓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웬만한 중년 남성들은 통과 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 벽천(Wall Fountain  ,  壁泉)에는 시원한 물줄기가 쏟아져 내립니다.

 

 벽천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연꽃이 피어 있는 바다너울원과 심청연못이 있습니다.

 

▼ 바다너울원  앞에는 커다란 꽃잎을 가진 오리엔탈 백합이 활짝 피어 있습니다.

 

▼ 연못에는 연꽃이 피어 있기는 하지만 연못이 작아서 남ㅎ은 연꽃이 피어 있지는 않습니다만, 연꽃의 아름다움은 그대로 볼 수 있습니다.

 

▼ 심청연못으로 가는길로 들어 갑니다.

 

▼ 심청연못에는 대부분 작은 연꽃들이 식생되어 있습니다.

 

▼ 인공적인 폭포에서 물이 쏟아지면 물줄기는 수많은 심청연못으로 차례로 흘러내립니다.

 

▼ 크로바가 지천으로 피어 있는데, 네잎크로버를 찾는 재미도 있습니다.

 

▼ 식물원을 조성하는 공사중에 캐낸 바위들을 모아서 황금바위원이라고 하였습니다만, 특별한 볼거리는 아닙니다.

 

▼ 무궁화의 계절입니다. 특별히 화려하지는 않지만, 거의 한달동안 피고지는 꽃이고, 수수한 멋에 자주 보는 꽃입니다.

 

▼ 장미원에 들어왔는데, 장미는 6월에 한창 꽃이 피는 꽃이라서 7월인 지금은 꽃을 보는 맛이 별로 입니다.

 

▼ 허브원으로 올라가는 계단입니다만, 옆길도 있습니다

 

▼ 시화호가 보이고 물줄기 건너는 화성시 송산면입니다.

 

▼ 허브원에서 약 10분 정도 올라가면 상상전망대가 보입니다. 전망이 좋은 곳 입니다.

 

▼ 바닥에 깔린 돌을 보니까 옛날에 집집마다 하나씩 있었던 멧돌의 윗돌입니다.

 

▼ 구름이 많은 날씨라서 제부도가 자세히 보이지는 않습니다.

 

▼ 허브원에서 산허리의 산책길을 따라서 천천히 걸어갑니다.

 

▼ 그냥 섬집형태로 만들어 놓은 조형건물입니다.

- 끝 -

'▣ 마음으로 가는길 > 전국여행·명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천 농(籠)다리  (0) 2020.11.22
평화의댐(강원화천)  (0) 2020.09.20
안산대부광산퇴적암층  (0) 2020.07.05
파주 임진각 관광지  (0) 2020.06.05
예당호 출렁다리(예산)  (0) 2020.04.28

+ Recent posts